ARTISTS

Cuteness Overload 

Apr 20 - May 20, 2023

Introduction


따뜻한 봄을 맞아 서인갤러리에서 올해 세 번째 그룹전 <귀여운 애 옆에 귀여운 애>가 개최되었습니다. 

전시 제목 그대로 전시장에서 노경화, 박별, 요우망고, 이희조, 징기레이블, 하혜수 작가의 32점의 작품이 공개되었는데요, 이번 전시는 6명의 작가의 작품에서 느껴지는 폭발적인 귀여움이 감상자에게 어떻게 자극으로 전해지는지 그리고 이 귀여운 이미지가 현대인의 고질적인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마음을 위로하는지 알아보는 전시입니다.


귀여움이 세상을 구한다! 라는 말이 있습니다. 인간이 귀여움을 느끼는 감정은 ‘본능’이라고도 하는데요, 아기나 작은 동물들이 보살핌을 받을 수 있는 생존에 중요한 필수 기능이라고도 합니다. 귀여운 모습은 우리 두뇌의 중추를 자극하여 강렬한 기쁨을 느끼게 합니다. 이러한 귀여움은 현대에서 상품과 산업으로 발전했습니다. 귀여움을 모티브로 한 캐릭터가 많아지고 수요가 늘어나는데는 파편화된 현대사회와 그 속의 외로움이라는 감정도 연관되어 있다고도 합니다. 고도로 귀여움이 발달한 사회는 어쩌면 고독한 사회를 대변하는 것이 아닐까요?


이번 전시의 영문 제목은 <CUTENESS OVERLOAD>입니다. 귀여움 수치 MAX에 달한 작품들을 감상하면서 '귀여움의 힘'을 느껴보고 잠시나마 현실의 중압감을 내려놓길 바랍니다.

Installation  Views


Artworks